중입자선 치료 절차 > SJ C&C

중입자선 치료 절차
중입자선 치료의 흐름
SJ C&C에서 안내 드리는 환자의 자료 (진단서, 의무기록지, 혈액검사 결과지, 병리검사(조직검사) 결과지, 영상CD (ct, mri, pet등), 문진표,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)를 준비 해주시면 이를 토대로 병원에 치료 의뢰 후 치료 가능여부에 대한 소견을 받습니다.

1차적으로 치료 가능의 소견이 나왔다면 그 후에 이어지는 중입자선 치료의 초진으로부터, 치료를 받아 퇴원할 때까지의 흐름에 대해 소개합니다.
아래의 모든 일정은 저희 SJ C&C의 케어팀이 일정 내내 함께 합니다.
  • 외래 진찰
  • 치료의 준비
  • 치료
  • 치료 종료 후
1. 외래 진찰 - 적응 판정, 설명 및 동의
중입자병원에서의 초진일이 정해지면 초진일에 맞춰 CT, MRI등의 화상 진단 결과, 병리 조직 보고서 등의 자료를 가지고 외래를 위해 내원합니다.
환자의 현 상태가 당원에서의 치료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최종판단 합니다.

전신 상태나 암 상태(크기나 퍼짐, 주위 장기와의 위치 관계) 등 각 질환마다 치료대상이 될 수 있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가져가신 자료나 문진, 필요에 따라서 당원에서 추가하는 검사 결과로부터, 그 조건에 비추어 판정됩니다.
2. 치료 준비(입원 또는 외래)
치료 시작 1~2주 전부터 치료 준비가 시작됩니다.
- 고정구 제작
치료를 하는 동안 병소에 대해 중입자선을 정확하게 조사하기 위해서는 환자에게 가장 편한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.
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한 명의 환자에게 맞는 개별 고정구를 만듭니다.
[두경부 고정구]
[흉부 고정구]
[복골반부 고정구]
- CT 시뮬레이션
치료 계획을 만드는 데 필요한 CT를 촬영합니다.
이 CT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주치의가 중입자선 치료의 표적이 되는 장소를 컴퓨터에 입력하고, 치료 계획 전문의 스탭에 의해, 선량 분포를 만들 수 있습니다.
[CT 시뮬레이션]
3. 치료(입원 또는 외래)
한 번에 조사하는 방향은 환자마다 다르며, 같은 환자라도 그날 그날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.
매일 치료할 때마다 5~20분에 걸쳐 위치 조정을 엄밀하게 실시합니다.
실제 조사 시간은 병소의 위치와 크기, 호흡 동기화가 필요한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며 짧은 경우는 수십 초, 긴 경우는 10 분 이상 소요됩니다.
조사에 의해 통증이나 열감 등의 자극은 느껴지지 않습니다.
조사 횟수는 환자 별 치료 계획에 따라 결정됩니다.
[중입자선 조사실]
[중입자선 조사실]
4. 치료 종료 후 (퇴원, 입원의 경우)- 경과 관찰
치료가 종료되면 경우에 따라 종료일의 다음날, 혹은 몇 주간 후에 퇴원이 됩니다.
치료 후에는 대다수 현지 병원의 각 질환의 주 진료과와 당원의 두 곳에서 신중하게 경과 관찰을 해 나갑니다.